선교적 과업에 대한 새로운 고찰이 없을 경우 그 신학들은 너무 국지적 이어서 영구적이 될 수 없다거나 너무 특수해서 보편적이지 못하다고 여기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우리의 진지한 대응이 없으면 이 신학들은 점점 더 우리를 위협할 것이다. 신학의 상황화는 마치 차의 뒷문으로 올라타
북한과 중국 접경지대를 방문했을 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서
“북한 주민의 15~20%가 이미 굶어 죽었다”고 보도했으며, 미국의 ‘홀’의원도 북한의 2세 미만의 유아 중 30%가 심각한 영양실조 상태라고 말하였다.
특히 북한 주민의 참혹상은 어린이와 노인의 사망률이 두드러짐에서 볼 수 있다.
북
교회는 신앙인들의 모임, 사귐 혹은 공동체이다. 그렇지만 여기에는 또 하나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교회를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으로 생각할 때, 마치 교회의 창설자가 신앙적이고 사교적인 신앙인들인 양 착각이 일어나기가 쉽다. 물론 그리스도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사귐이 없다면, 분명히 교회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미국이 끼친 영향은 무척 크다) 특히, 제 2차 세계대전의 막바지부터 종결 후까지의 회담은, 비록 그들에게는 동아시아의 작은 반도에 불과했겠지만, 그로 인해 한국의 분단이 고착화되었고, 수천만의 국민이 비탄에 잠기게 되었다. 여하튼, 이 글은 회담의 성격과 결과를 고찰해보면서, 한반도 분할의
한국문학을 효과적으로 세계화하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로 한국문학의 한국 문학이 세계에서 어떠한 위상을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문학 세계화의 필요성과 의의를 고찰한다. 이 단계에서는 한국문학의 특징과 한국문학이 현재까지
지구상의 많은 나라가 민주주의를 채택한 바와 같이 오늘날 우리 삶의 대다수 영역은 민주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국민들은 정치지도자를 투표로 뽑고, 선거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며, 그 의견이 정치과정과 행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민주사회에서는 정치나 행정의 근본적인 힘이 국민으로부
일본, 중국, 미국, 프랑스, 스페인, 인도네시아 등 외국에서의 표준어 또는 공용어와 관련한 정책을 살펴보기로 한다. 이러한 작업은 우리나라의 표준어 정책에 적합한 방안을 찾아 가는 기초적인 작업이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의 표준어 정책에 적합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우
중국에게 아편전쟁은 단순히 전쟁패배가 아니었다. 이는 서구 제국주의의 침탈의 시작이었다. 또 동아시아의 황제로 군림했던 중국이 패하자, 주변 동아시아 국가들의 세계관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고, 이는 중국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의미했다. 일본의 경우는 탈아입구를 외치며 제국주의 국가
본문내용
고대 이집트의 도시상형문자는 로서 성곽 속의 시가지를 의미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도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지와 저자(시장)를 뜻하며, 사람과 물자의 집산지로 이해되었기에 도(都)는 도읍도 즉, 황제의 주거로서 정치중심을 의미하고, 시(市)는 저자시 또는 장시로서 상업상의 경제중심